토렌트 작은 팁

토렌트 0 26221 0 0

 

 

1. 배포

 

'배포'는 '시딩'이라고도 합니다. 배포자는 시더라고 부르구요. 시더는 파일의 완전체를 소유한 사람입니다. 쉽게 말하면 순수 업로더입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전체 총 시더의 숫자고, 괄호 밖의 숫자는 현재 내 PC와 연결되어 나에게 파일 조각을 던져주고 있는 시더의 숫자입니다.

시더가 많으면 물론 좋지만, 피어가 많다면 시더의 숫자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피어를 설명하겠습니다.

 

 

 

2. 피어

 

피어는 시더로부터 파일 조각들을 받아서 파일을 완성하고자 하는 사람입니다. 쉽게 말하면 다운로더입니다.

마찬가지로, 괄호 밖의 숫자가 나와 연결된 피어들의 수입니다.

 

토렌트는 그물망처럼 되어 있습니다.

가령, 한 명의 시더가 A라는 피어에게 a라는 파일 조각을 주고, B라는 피어에게 b라는 파일 조각을 줍니다.

A피어는 b조각이 필요하고, B피어는 a조각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시더는 A와 B에게 각각 a와 b를 모두 주지 않습니다.

시더로부터 파일 조각을 받은 A와 B는 서로가 가진 a와 b를 알아서 복사해 갖습니다.

그래서 토렌트는 다운로더가 곧 업로더가 되는 것입니다. 피어들끼리도 서로 공유를 하기 때문이죠.

 

이렇게 파일을 조각조각 내서 시더들과 피어들끼리 그물망처럼 나눠갖는 구조 덕분에, 토렌트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그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집니다.

 

 

 

3. 비율

 

ratio. 레이쇼라고 부릅니다.

내가 받은 파일 조각의 용량을 전체 파일 용량으로 나눈 비율입니다.

여러 사람들로부터 나는 1GB짜리 파일을 받았는데,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보내준 파일조각들의 용량이 500MB밖에 안 된다.

그러면 레이쇼는 0.5입니다. 내가 받은 만큼은 배포(레이쇼 1.0)하는 것이 좋겠지요. 

 

 

 

4. 가용

 

이게 사실상 가장 중요한 수치인데,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예능이나 드라마를 주로 받는 분들은 이거 전혀 신경을 안 쓸 겁니다. 왜냐면 시더가 넘쳐나니까 못 받을 경우를 생각할 필요가 없거든요.

그런데 희귀자료, 또는 오래된 자료를 받는 사람에게 이 가용수치는 아주아주 중요합니다.

 

가용수치는, 현재 나와 연결된 사람들이 가진 모든 파일 조각들을 모두 다 합쳤을 때, 완전체 파일을 몇 개 만들 수 있는가를 수치로 표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파일을 받기 위해, 자석에 붙었더니, 온전한 파일을 소유하고 있는 시더는 한 명도 없고, 피어만 3명 있다 치죠.

암담하겠지요. 속도도 겁나 느립니다. 그런데 중요한 파일이라 꼭 받고 싶습니다. 그래서 포기를 못하겠어서 계속 토렌트를 켜 두게 됩니다.

 

이때, A라는 파일을 완성하기 위해 1, 2, 3, 4, 5, 6라는 파일 조각이 필요하다 가정합니다.

 

피어1은 1, 2, 3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어2는 3, 4, 5를  가지고 있습니다.

피어3은 1, 4, 6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면 가용수치는 1.5가 됩니다. 피어들이 가진 조각들을 다 합치니 완전체 파일을 1.5개 완성할 수 있으니까요.

이런 경우는 속도가 아무리 느려도 계속 켜 두면 언젠가는 파일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시더가 없는 자료에, 피어들은 꽤 되는 거 같은데 가용수치가 1.0이 안 된다.

그러면 피어들끼리 파일을 완성할 수 없습니다. 빠진 조각이 있기 때문에요. 이땐 그 자료는 과감히 포기하는 게 좋습니다.

 

이처럼 가용수치는 오래된 자료를 받을 때에 아주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0 Comments
제목